안정적인 주거를 위해 LH에서 시행하고 있는 공공임대나 행복주택 같은 주거 지원 사업에 관심이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각각의 모집 요건에는 조건들이 있지만 이것들을 다 알 수는 없기에 미리 확인 할 수 있는 마이홈 자가진단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LH 홈페이지에서 아무리 정보들을 찾아보아도 잘 이해가 안되거나 모르시겠다면 마이홈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어느정도 감을 잡으실 수 있습니다. 소득요건과 재산등등 따져야 할게 많은데 일일이 공고문을 확인 하는것도 일이기에 쉽게 알아 볼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해 드립니다.
01. 마이홈 자가진단 접속하기
먼저 마이홈 사이트에 접속을 합니다. 홈페이지에서 자가진단 탭을 누르시면 미리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통합 진단으로 모든 것을 알아볼 수 있고, 원하는 임대주택을 선택하여 자가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다른 정보들이 필요 없다면 하기와 같은 메뉴에 들어가셔서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02. 마이홈 주택유형별 선택하여 자가진단하기

위와 같이 행복주택, 공공주택, 국민임대 이렇게 세 가지를 선택해서 자가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선택을 해서 자가진단을 하면 조건 선택시에 자격이 안된다면 바로 경고 문구가 떠서 쉽게 해당이 되는지 안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조건이 안된다면 대상이 아니라는 문구가 바로 나옵니다. 이렇게 자신이 해당이 되는지 안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선택을 할 때마다 다른 선택 사항이 나오는데 전부 해당사항이 된다면 하기와 같이 모집공고 바로가기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위와 같이 가능하다는 문구가 나온다면 바로가기 버튼을 눌러서 지역을 보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전체 지역별로 주택이 나옵니다. 그중에 하나를 눌러보시면 주택의 평형에 따라 임대료가 어떻게 측정이 되는지 나옵니다. 자신이 원하는 평수의 임대료를 참고 하시면 됩니다.

평수와 형명에 따라 월 임대료의 차이가 있습니다. 이부분을 잘 참고 하시고 청약을 진행 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마이홈을 이용한 공공임대, 행복주택에 대한 자가진단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안전한 주거를 위해 LH에서 시행하는 임대주택을 선택하는 것이 어떨까 싶습니다.
일반 집도 많이 알아보실텐데 자격 요건만 맞다면 안전한 주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공기업에서 운영을 하기 때문에 보증금 사고나 전세 사기 같은 유형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이부분이 가장 큰 매리트가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가격도 저렴하지만 일단 본인들의 돈을 잘 지킬 수 있다는 점에서 저는 공공임대나 행복주택 같은 주거를 추천 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