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장려금 하반기분 반기 신청 알아보기

근로장려금 하반기분 반기 신청 일정이 이제 며칠 남지 않았습니다. 3월 1일부터 접수를 받고 있는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월 17일까지 접수가 진행 되며 지급 시기를 단축해야 하는 저소득 가구는 빨리 신청 하시기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이란?


근로장려금에는 정기 신청과 반기 신청으로 나뉘어 집니다. 정기 신청은 주로 매년 5월에 진행이 되고 반기 신청의 경우에는 상반기 하반기로 2번의 신청이 있습니다.

반기 신청은 근로 소득이 있는 직장인을 위한 제도로 근로 소득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만약에 근로소득이외 사업이나 종교에서의 소득이 있다면 정기 신청에서 해야 합니다.

반기 신청의 경우 신청 기간이 짧기 때문에 소식을 들으셨다면 바로 신청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 일정 표 입니다. 반기 및 정기 신청의 일정이 나와있습니다.

상반기분 반기 신청


상반기분은 올해의 기준으로 2024년 상반기 즉, 2024년 1월 부터 6월 까지의 근로소득을 기준으로 1년치 근로 소득을 계산하게 됩니다. 1월 부터 6월까지의 근로 소득이 700만 원 이라면 2024년 1년 소득을 1400만 원으로 보는 것입니다.

상반기분을 이미 신청 하였다면 하반기분도 신청을 한 것으로 간주하여 따로 하반기분 신청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 신청기간 : 2024년 9월 신청
  • 지급기간 : 2024년 12월 지급


하반기분 반기 신청


하반기분은 지금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2024년 7월~12월 까지의 근로소득을 기준으로 1년치 근로 소득을 계산하게 됩니다.

하반기분을 신청한 근로자는 정기 신청도 한 것으로 간주되어 정기 신청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 신청기간 : 2025년 3월 신청
  • 지급기간 : 2025년 6월


근로장려금 신청 조건

근로장려금 신청 조건 표 입니다. 단독부터 맞벌이 가구 까지 나와있습니다.

크게 단독, 홑벌이, 맞벌이 이렇게 나뉘어져 있는데 조건은 꽤 까다로운 편입니다. 단독가구를 제외하고 홑벌이와 맞벌이는 세대 구성원의 재산까지 합해서 따지기 때문에 의외로 까다로운 부분이 있습니다.

특히 재산 2억 4,000만 원 미만의 조건에서 부채는 재산 산정에서 차감되지 않기 때문에 계산을 잘해봐야 합니다. 적금과 예금 또는 부채가 있다면 전부 더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5,000만 원의 자기 자본을 투입하여 2억의 은행 대출을 이용하여 집을 보유 하고 있다면 재산 금액은 2억 5천만 원으로 책정이 됩니다.

그리고 올해부터 달라지는 내용 중에 맞벌이 가구의 경우 소득 금액이 기존 3,800만 원에서 4,400만 원으로 인상 되었습니다. 조금 더 많은 맞벌이 가정이 혜택을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또한 근로장려금 자동신청 연령을 기존 60세 이상에서 모든 연령으로 확대되어 근로장려금을 신청하여 자동신청에 동의하면, 2년간 신청 요건을 충족할 경우 근로장려금이 자동으로 신청이 됩니다.

근로장려금 자동 신청 안내 입니다.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입니다. 모바일을 통해 하는 방법이 나와있습니다.

위와 같이 모바일을 통해 신청하는 방법이 있고, PC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국세청 홈택스 근로장려금 신청 바로가기


지금까지 근로장려금 하반기분 반기 신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녀장려금은 정기 신청밖에 존재하지 않지만 근로 장려금의 경우 미리 받을 수 있게 반기 신청이 존재하니 잘 알아보시고 필요하신 분들은 기간 내에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정부에서는 올해 대상자를 110만 명으로 보고 있습니다. 최대한 많은 분들이 놓치지 않고 지원을 잘 받기를 바래 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