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초보자 티스토리 추천하는 이유

수익형 블로그에 대해 들어보셨을 겁니다. 애드센스라는 광고를 블로그에 게시해서 수익을 얻는 구조인데, 처음 블로그를 운영하시는분들은 티스토리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초보자에게는 티스토리가 접근성이 쉽기 때문입니다.


왜 티스토리 인가?

티스토리에서 자체 광고를 시작했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것 때문에 피해를 보신 분들도 꽤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자기들의 광고를 본문 상단 또는 하단에 랜덤으로 노출시키겠다고 했는데, 티스토리의 애드센스 광고를 송출하는 바람에 개인의 애드센스 광고와 티스토리의 애드센스 광고가 상단에 나란히 겹쳐져서 송출이 되는 사태가 벌어집니다.

사람들은 이때문에 무효 트래픽이 생겨 애드센스 광고 정지를 당했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분노한 나머지 많은 분들이 워드프레스로 넘어가고 있는 추세 입니다.

그런데 왜 지금 티스토리를 추천하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블로그를 아예 운영 해본적이 없는 분들에게만 추천 드리는 겁니다. 그 이유는 하기와 같습니다.


블로그 운영 난이도

티스토리는 일단 운영에 있어서 무료 입니다. 티스토리에서 자체 광고를 시행하는 바람에 사람들이 많이 떠나고 있지만, 애드센스의 경험을 쌓기에는 초보자들에게는 이만한 블로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티스토리는 다음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 최적화 작업만 거친다면 다음 상위노출에 매우 유리하고, 상위노출에 따른 트래픽량을 끌어 당길 수 있어서 애드센스 수익도 빠르게 나는 편입니다. 실제로 이슈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저품질이라는 것을 빨리 당할 수도 있지만, 트래픽양을 엄청 끌어모아서 단기간에 많은 수익을 내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월마다 서버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블로그를 처음 운영하는 입장으로서 월마다 비용을 지불하면서 하기에는 부담스러운 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저렴한 서버 비용을 내는 호스팅도 있기는 한데, 속도가 느려서 추천은 하지 않는 편입니다.

워드프레스를 하기도 마음을 먹었어도 구글에 노출을 시켜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다음이나 네이버에서는 워드프레스의 블로그 글을 처음부터 읽어가지 않습니다. 글을 잘 쓰시는 분들이라면 워드프레스를 하셔도 됩니다. 구글에서는 글을 잘만 쓴다면 바로 상위 노출을 시켜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처음 블로그를 운영하신다면 구글에 바로 노출 시키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티스토리로 어느 정도 연습을 해보고 워드프레스를 시작하라고 말씀 드리는 것입니다.


애드센스 승인 기간

애드센스 승인은 개인 별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딱 몇 일 걸린다 이렇게 이야기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를 말씀 드리자면 티스토리는 2주 정도 걸렸고, 워드프레스는 8일 정도 걸렸습니다.

그냥 개인적인 생각으로 워드프레스가 더 빠른 거 같기는 합니다. 저 뿐만 아니라 카페나 커뮤니티에 보면 꽤 빠른 시일에 승인을 받으신 분들이 많습니다. 정말로 ChatGPT같은 AI를 이용해서 복사 붙여 넣기의 방식만 아니라면,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도 이제는 AI 의 글을 구분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도 이제 AI가 쓴 글들을 걸러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꼭 이점을 유의 하셔서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글쓰기

초보분들이 제일 많이 힘들어 하는 것이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글쓰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승인용 글쓰기 이런 말 자체를 좋아하지는 않습니다. 그냥 처음부터 정보성 글을 쓰면 승인과 동시에 수익을 올릴 수 있는데, 다들 승인용 글쓰기라고 해서 전문 서적을 보고 쓰거나, chatGPT같은 AI를 이용해서 글을 씁니다.

처음 글을 쓰신다고 생각하면 이해는 갑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버릇을 쉬운 길로만 선택하신다면, 나중에 진정 수익을 위한 글쓰기는 어떻게 시작하실지 궁금합니다.

자꾸 어려워도 글을 쓰는 연습을 해야 하는데, 이렇게 연습이 없이 승인만 받았다고 덤벼들면 95%의 사람들은 수익이 없다고 포기합니다. 아무리 구글 SEO에 맞추어서 글을 쓴다고 한들 상위 노출은 안됩니다.

처음부터 글을 창작하지 않고 베껴 쓰는 연습만 했기 때문에 다른 정보성 글을 쓴다고 해도 베껴 쓸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처음에 정말 글쓰기가 어렵다고 한다면, 책을 읽고 감상평을 계속 써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저도 처음에는 티스토리로 승인 받을 때 읽었던 책이랑 최근 책들을 읽고 글을 썼었습니다. 구글 SEO 이런 단어도 모를 때였습니다. 구글은 SEO만 잘 맞춘다고 해서 그 글이 좋은 글이라고 판단하지 않습니다.

이글을 보시는 초보분들도 이런 유혹에 넘어가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애드센스 승인을 알려준다고 유료 강의를 듣고 전자책을 사거나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정말 한번 해보면 그리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아시게 될겁니다.

유투브에서 잘 찾아보시면 정말 좋은 무료 영상들이 많습니다. 그 정도의 노력은 할 필요는 있습니다.


지금까지 초보분들에게 왜 티스토리를 추천 드리는지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애드센스를 시작하려고 하는데 지금은 많은 분들이 워드프레스를 이야기 할 것입니다. 하지만 초보자들에게는 많이 어렵습니다. 일단 구글에 노출 시킬 수 있는 난이도가 꽤 높기 때문에 티스로리를 추천 드렸습니다.

티스토리로 구글에도 노출시키는 연습을 하고 어느정도 수익이 생겼을때, 서버비용을 감당할 수 있다고 하면 워드프레스로 넘어가는것이 맞지 않나 생각됩니다.

잘 고민해보시고 애드센스를 이용한 수익 블로그를 시작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