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많은 분들이 수익형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 알아보시는데 티스토리 또는 워드프레스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유튜브에서는 애드센스라고 검색하면 거의 워드프레스만 나옵니다. 이 두가지 블로그의 경험에 대해 후기를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티스토리 후기
먼저 티스토리는 일단 무료 입니다. 돈이 들어가는게 없습니다. 처음에 카카오에서 이상한 광고 정책을 하기 전까지만 해도 티스토리의 인기는 계속 올라가고 있는 추세 였습니다.
저 역시 티스토리에서 처음 애드센스를 시작하게 되었고, 블로그의 세계에 발을 디딘 첫 플랫폼 이었습니다. 구글 SEO에 전부 맞추어서 글을 쓸 수는 없었지만, 그래도 저 같은 초보자들에게는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블로그 임에는 확실했습니다.
사실 저도 구글 SEO에 대해 모든것을 알고 있지는 않습니다. 기껏해야 디스크립션 정도 쓰고, H 태그 정도 알았습니다 지금도 변함은 없지만, 구글 SEO가 완벽히 안된다고 해서 티스토리는 상위 노출이 안된다 이런 개념도 없습니다.
지금 구글에서 검색해보면 아직까지 티스토리 블로그 글이 꽤 많습니다. 결국에는 구글 SEO는 상위노출에 필수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중요한점은 티스토리를 한다고 해서 구글 상위노출에 불리하다 이런 말을 들으신다면, 가볍게 흘려보내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후기
지금 작성하고 있는 이 블로그가 워드프레스 입니다. 처음에는 적응이 조금 어려웠는데 운영을 하다 보니 적응이 되어 편합니다. 그리고 글을 쓰는 UI도 원프레스 테마를 선택하고 Yoast SEO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티스토리 환경이랑 그나마 흡사합니다. 그래서 적응하시는데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워드프레스는 일단 돈이 들어갑니다. 한 달 유지비라는 개념이 들어갑니다. 서버를 일단 대여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티스토리는 그 방대한 자료들을 저장할 수 있는 서버를 무료로 제공을 해주기 때문에 비용이 따로 발생하지 않지만, 워드프레스는 서버 비용이 일단 들어갑니다.
워드프레스는 정말 다양한 플러그인이 많아서 자유도가 매우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 서치콘솔에 색인 요청을 할때에 티스토리는 일일이 URL 주소를 복사해서 수동 색인 요청을 했지만 워드프레스는 자동으로 색인 요청을 하는 기능도 사용할 수 있고, 빙에도 색인 요청을 자동으로 할 수 있는 플러그인과 세팅 방법이 있습니다.
이런 플러그인들을 잘 활용하면 티스토리보다 더욱 편하게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물론 유료 플러그인도 있습니다. 저도 전부 써본것은 아니지만 워드프레스를 하면서 차차 늘려볼 생각입니다.
지금 저는 워드프레스를 하기 위해 월 28달러 정도의 비용을 지불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서버 선택은 어떻게 하는지?
워드프레스를 개설하기 위해서는 호스팅 업체를 이용하거나, 서버에 직접 가입해서 만드는 법이 있습니다. 저는 호스팅업체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개인의 성향에 따라 갈리기 떄문에 꼭 어디를 이용해야 한다라는 말씀은 못드리지만, 호스팅 업체 클라우드웨이즈를 추천 드립니다.
이유는 서버를 운영해본 사람들은 서버에 직접 가입해서 하시면 됩니다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호스팅 업체를 이용하시는 것이 편리 합니다. 특히나 클라우드웨이즈는 24시간 상담 센터를 운영하고 있어서 접속문제같은것이 발생하면 왠만하면 즉시 처리를 해줍니다.
저도 제 워드프레스에 문제가 생겨서 상담 요청을 했는데 5분만에 해결이 되었습니다. 이런 경험을 비추어 보았을 때 자신이 서버를 잘 모른다고 하면 이런 호스팅 업체를 이용해보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단, 비용이 일반 서버 이용 비용보다 2배정도 비쌉니다.
이것은 잘 알아보시고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초보자에게는 티스토리 추천
초보분들은 당연히 티스토리부터 시작을 하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는 운영 관련 자료도 많고, 정보가 많기 때문에 접근하기 매우 쉽습니다. 그렇게 티스토리로 월 수입을 만들어보고 그 수입이 워드프레스의 운영비를 관리 할 수 있다면 그때 워드프레스를 시작해도 절대 늦지 않습니다.
지금도 티스토리로 한 달에 월 몇 백만 원씩 버는 사람들도 아직 많습니다. 처음부터 유료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에 너무 현혹되지 마시고, 티스토리로 먼저 시작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유료 강의는 절대 추천 하지 않습니다. 구글링만 잘해도 왠만큼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양질의 글이지 기술이 아닙니다. SEO 강의 듣는다고 돈을 쓰지 말기를 바랍니다.
지금까지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의 경험에 대해 간단히 후기를 작성해 보았습니다. 둘다 애드센스 수익은 크게 나지 않고 있지만, 블로그의 길은 정말 외로운 싸움인거 같습니다. 아무리 강의를 봐도 딱 이거다 라고 찍어주는 강의는 없습니다. 결론은 혼자 해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저도 주위에 물어볼 사람도 없이 외로운 싸움을 하고 있는데, 처음부터 돈들여서 블로그를 운영하는것은 반대합니다. 어떻게 될지도 모르는데 무조건 1일 1포하면 얼마번다에 현혹되지 마시고, 진지하게 할 수 있을 것인지 생각을 충분히 해보시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무료 운영을 할 수 있는 티스토리를 추천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